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배움과 힐링을 동시에! 생태관광 여행지, 서산버드랜드

본문

2019. 3. 8. 14:22

서울과 수도권에 사는 분들 중에는 주말 여행으로 태안 찾으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태안과 함께 가기 좋은 여행 코스를 하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충남 서산에 위치한 ‘서산버드랜드’입니다. 천수만의 그림 같은 자연은 물론, 새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어 아이도, 어른도 모두 즐거운 서산버드랜드로 함께 떠나보실까요? 


# 서산버드랜드는 어떤 곳? 

(이미지 출처: 서산버드랜드 홈페이지 www.seosanbirdland.kr)

서산버드랜드는 철새 도래지인 천수만을 체계적으로 보전, 관리하고 체험교육 중심의 생태 관광을 활성화 하기 위해 조성된 생태 문화공간입니다. 여러 철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박물관은 물론, 숲생태학습장, 둥지전망대, 오리기러기 관찰데크, 4D 영상관 등 다양한 체험 시설을 갖추고 있어 그야말로 ‘랜드’라는 이름이 잘 어울리는 곳이죠. 아이들과 어른 모두 새를 자세히 관찰하며 호기심과 감성을 채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주차장에서부터 서산버드랜드 안까지는 전기자동차를 타고 들어가게 됩니다. 도보로 올라갈 수 있는 거리이지만, 귀여운 전기자동차를 탑승하는 재미가 있으니 꼭 이용해보세요. 전기자동차에서 하차하면 철새박물관과 눈길을 끄는 알록달록한 4D 영상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주요 장소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 철새박물관 : 새를 통해 자연을 엿보다

(이미지 출처: 서산버드랜드 홈페이지 www.seosanbirdland.kr)

서산버드랜드의 메인은 철새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박물관 안에 들어서면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로 유명한 천수만의 새와 숲을 상징하는 각종 조형물들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마치 진짜 새들이 살 것 같은 큰 나무 조형물과 천장에 달린 각종 새들을 보니 감탄사가 절로 나오더라고요.


이곳에서는 천수만에 서식하는 큰기러기, 가창오리, 노랑부리저어새, 큰고니 등의 철새는 물론 200여 종의 다양한 조류 표본과 전시자료, 영상자료, 새소리 등을 접할 수 있습니다. 다른 동물들에 비해 특히 새들은 더욱 평소에 자세히 관찰하기가 쉽지 않은 동물이기에 무척 신기했는데요. 그 동안 주로 책이나 TV에서만 봐오던 새들의 실제 표본을 보며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독수리의 실제 크기를 보니 어른인 저도 압도 당하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박물관 내에는 체험학습방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 이곳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 활동들은 단순한 배움을 넘어 새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여주는데요, 새 부리 만져보기, 새 그려보기, 도전 잠수왕 새찾기 등의 체험 활동에 참여하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천천히 산책하며 즐기는 힐링 배움터 

(이미지 출처: 서산버드랜드 홈페이지 www.seosanbirdland.kr)

서산버드랜드에서 박물관 관람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박물관을 나오시면 바로 옆에 연결되어 있는 예쁜 건물의 4D 영상관도 놓치지 말고 들러보세요. 각종 전시는 물론, 새와 관련된 영상을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미지 출처: 서산버드랜드 홈페이지 www.seosanbirdland.kr)

(이미지 출처: 서산버드랜드 홈페이지 www.seosanbirdland.kr)

천수만은 철새의 이동경로에 위치하는 병목지점으로, 다양하고 많은 수의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곳입니다. 큰기러기, 흑두루미, 큰고니, 말똥가리 등 다른 곳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희귀 조류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이들을 더욱 자세히 관찰할 수 있도록 망원경을 갖춘 둥지 전망대, 오리기러기 관찰데크 등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철새들이 천수만을 찾는 시기를 미리 알아보고 맞춰 간다면 더욱 좋겠죠? 


어린아이와 함께 방문한 분들이라면 아마 숲 속 놀이터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동화 속에서 튀어나온 듯한 멋진 놀이터가 아이들의 발길을 붙잡습니다. 저희 아이도 이곳에서 한참을 뛰어 놀았어요. 

 

(이미지 출처: 서산버드랜드 홈페이지 www.seosanbirdland.kr)

이 외에도 서산버드랜드는 생태학습장, 야외공연장, 미로정원, 야생동물 치료센터, 생태연못 등이 넓은 부지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여유를 갖고 천천히 산책하듯 즐기시면 자연에 대한 배움과 더불어 힐링도 함께 얻어 가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스탬프를 찍으며 도장 깨기 하듯 구석구석을 모두 둘러보고 나니 어느덧 이곳을 떠날 시간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곳에는 새 엽서에 편지를 쓰고 부치면 1년 후에 받을 수 있는 느린 우체통도 마련되어 있으니, 나 자신이나 혹은 소중한 지인에게 편지를 써보세요. 1년 후에 선물처럼 편지를 받게 된다면, 이곳에서의 추억을 더 오래오래 간직할 수 있지 않을까요? 


서산버드랜드

주소 : 충남 서산시 부석면 천수만로 655-73

문의 : 041-661-8054

휴관일 : 설날, 추석날, 공직선거일, 매주 월요일

입장료 : 성인 3,000원 / 어린이 1,500원

홈페이지 : www.seosanbirdland.kr


지금까지 서산버드랜드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곳의 가장 큰 매력은 아무래도 단순한 박물관 관람을 넘어 천수만의 자연환경과 철새들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주말, 다양한 체험 교육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느껴볼 수 있는 서산으로 여행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4기 박소라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