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군대 가기 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

본문

2013. 7. 31. 15:02

ㅣ군대ㅣ

입대를 앞둔 청년들은 군대에 적응하지 못할까 봐 걱정이 클텐데요. 군대라는 공간이 갖는 경직성과 폐쇄성에 미리부터 두려움을 갖기 때문이죠. 하지만 군대도 하나의 조직이니 대처만 잘하면 큰 어려움 없이 이겨낼 수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공적인 군대 생활을 위한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군대,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군대 생활을 잘하려면 우선 군대에 대한 인식부터 바꾸는 것이 좋아요. 많은 사람들이 군대를 젊음의 무덤, 기존 사회와는 다른 조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군대는 별세계가 아니랍니다. 물론 군대라는 공간이 갖는 경직성과 폐쇄성을 무시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리더십과 팀워크, 인내와 끈기를 배 울 수 있는 곳이기도 하죠. 어차피 다녀와야 할 군대라면 군대 생활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네요.  ‘군대에서 뭘 할 수 있겠어?’라는 생각보다 ‘군대에서  마음만 먹으면 뭐든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임하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일반적으로 군대에 대한 경험이나 소문은 부풀려지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잘못된 정보 혹은 부족한 정보로 막연한 두려움과 불안을 가질 수 있답니다. 입대 전 군 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매뉴얼을 미리 익혀둔다면 이런 마음을 떨쳐버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군대 생활을 안전하고 알차게 마칠 수 있도록 조언해주는 군대 생활 안내서 등을 찾아보면 도움이 될거에요.  

 

 군대, 혼자가 아닌 다 함께  

 

공동생활이나 단체생활은 단결과 단합을 요구합니다. 군대 역시 개인이 혼자 훈련을 받는 곳이 아니다. 수많은 전우들과 함께 생활하는 곳인데요. 내 옆에 있는 전우가 잘못하면 내가 잘못이 없더라도 같이 벌을 받아야 하는 곳이 군대라고 하죠. 이때 전우의 잘못에 대해 짜증이나 화를 내기보다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게 좋아요. 지금은 다른 전우의 잘못으로 내가 벌을 받지만, 언젠가 나의 잘못으로 다른 전우가 벌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이죠. 군대 생활의 성공 여부는 관계에서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즐겁게 군대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함께 생활하는 전우들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가 중요하답니다. 군대에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려운 일에 나만 빠지려고 하는 행동은 삼가야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잘못된 것이 있으면 이를 인지하고 빠르게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힘든 과정을 함께하고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면 군대에서 나의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질거에요.

 

 군대에서 좋은 첫인상을 만들어라


사회에서와 마찬가지로 군대에서도 첫인상이 중요한데요. 군대에서는 간부와 선임병·후임병들이 나를 평가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초반 이미지를 신경 써서 잘 다져놓는 것이 중요해요. 좋은 첫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큰 목소리로 명확하게 말하고, 선임병이 지시한 일은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답니다. 우물쭈물하며 무슨 말을 하는지 못 알아듣게 얘기하거나, 지시한 일의 처리가 늦어지면 선임병은 짜증이 날 수밖에 없을 텐데요. 아울러 선임병의 지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와 의지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한편 군대에서의 잘못된 행동과 습관이 사회에 나와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군대의 전체주의에 동화되어 도전하는 자세와 건강한 비판이 사라지고, 상명하복의 관계에 익숙해지다 보면  비합리적 사고방식과 하향식 의사전달에 익숙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군대 생활 에서 긍정적인 것은 배우고 익히되, 버려야 할 것은 전역 후 고치고 다듬는 자세가 필요하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다솜이친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