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수능 끝나면 제일 하고 싶은 건 OO? 수험생 버킷리스트 변천사

본문

2023. 11. 17. 17:27

교-하😆! 오늘은 박수부터 먼저 치고 시작할게👏. 그동안 수능 준비하느라 고생한 수험생 친구들 정말 고생 많았어👍! 11월 16일에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이 났잖아. 그 결과가 어떻든 그간 공부하느라 고생한 친구들! 이제는 부담감을 조금은 내려놓고 맘껏 즐길 시간이야👯‍♂️👯‍♀️!

 

이제 수능도 끝났는데 어떤 걸 할 계획이야🤔? 아마 수능이 끝나면 하고 싶었던 ‘버킷리스트’가 있을 것 같은데 말이지📄. 그런데 이 버킷리스트에도 트렌드가 있다는 거 알아😮? 유행에 따라 수험생 버킷리스트에도 변화가 있어 왔다구! 

 

그래서 오늘은 수험생 버킷리스트의 변천사를 알아보려고 해😊. 어떻게 변하는지 비교하는 재미가 있겠지? 혹시라도 아직 나만의 버킷리스트를 만들지 못한 친구들도 주목해 줘👀! 다양한 버킷리스트들을 보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을지도 모르니까 말이야🧐!

 

✅ 일타 교봉이의 3줄 요약

 

✅ 수능은 끝났고 할 일은 많다! 수험생들의 다양한 버킷리스트
✅ 버킷리스트에도 유행이 있다? 버킷리스트 트렌드 살펴보기
✅ 부동의 1위는 알바… 여행•자기계발↑

 

 

내돈내산 하고 싶어! 아르바이트 1순위

 

수능 준비하느라 아마 다들 용돈을 받으며 생활했을 거야. 하지만 이제 시험도 끝났겠다, 내돈내산 하고 싶지 않아💶? 모두 생각이 같은 가봐😝. 옛날이나 지금이나 아르바이트가 꾸준히 수험생 버킷리스트 1위였어👑!

 

2017년과 2019년, 2021년 그리고 2023년 수험생들의 버킷리스트를 조사해 봤는데, 그 결과가 모두 ‘아르바이트하기’가 1위에 올랐다고 해😮! 놀랍지 않아🙆‍♀️🙆‍♂️?!

 

아르바이트를 1위로 뽑은 이유 중에는 내돈내산뿐만 아니라 학자금 마련도 있다고 해🎓. 비싼 등록금에 조금이나마 부모님께 보탬이 되고 싶은 거지👍. 너무 예쁜 마음씨에 교봉이는 감동했다구😭.

 

 

코로나가 바꾼 버킷리스트? 여행 가자!

 

코로나19는 우리 삶의 많은 것들을 바꿔 놨어😷. 바이러스가 한창일 때 서로 만나는 것도 꺼리고, 여행을 가기도 힘들었으니까. 교봉이도 코로나 그 동안 어찌나 여행을 가고 싶던지😥. 재밌는 건 수험생들의 버킷리스트에서도 이런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느낄 수 있다는 거야🧾!

 

코로나19 이전엔 여행이 수험생들의 버킷리스트에서 그리 높은 순위를 차지하지 못했어. 2017년과 2019, 모두 5위에 그쳤거든. 그때만 해도 여행이 자유로운 편이었으니, 여행보다는 다른 걸 더 하고 싶었던 거지🙄.

 

그런데 코로나19가 유행하고 나서 ‘여행’은 수험생들이 가장 하고 싶은 일 중 하나가 된 거야🛫! 2021년 ‘여행 가기’가 2위로 순위가 껑충 상승했지🏃‍♀️🏃‍♂️. 뿐만 아니라 23년에도 2위를 유지해 인기를 이어갔어. 코로나 바이러스가 미친 영향, 신기하지 않아😏?

 

 

목표는 갓생 살기! 운전면허 취득

 

‘갓생’이라는 말 들어봤어? 갓생은 신을 뜻하는 ‘갓(God)’과 인생(生)을 합친 신조어야. 일상을 살면서 자기 관리를 열심히 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뜻하지💪. 자기 계발에 관심이 많은 MZ들이 ‘갓생 살기’에 열심이라고 해👍!

 

그래서인지 과거에 비해 자기 계발에 관심 갖는 수험생들이 늘어나고 있대👀! 특히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그중에서도 운전면허따기가 수험생들의 버킷리스트에 새롭게 포함됐다는 사실🚗!

 

 

‘운전면허 따기’는 17년도에는 7위를, 19년도에는 아예 버킷리스트 순위에도 들지 못해했는데😮. 그런데 자기 계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한 21년과 23년을 볼까🤔? 21년에는 3위로, 23년에는 4위로 껑충 뛰어 올랐다구🐇. 

어때? 시대의 흐름에 맞춰 버킷리스트 역시 변해가는 걸 보니 신기하지 않아😆? 

 

수능이 끝난 지금, 친구들은 어떤 걸 하고 싶어🤔? 무엇이 됐든 그간의 고생을 훌훌 털어버릴 만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바랄게🙏. 이제 맘껏 놀자(야-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