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알아두면 쓸모 있는 2023년 달라지는 것들

본문

2023. 1. 12. 09:41

친구들 안녕!? 다들 2023년 새해맞이 멋지게 했어? 올해는 여러 가지 달라지는 제도의 이슈로 우리 일상에도 크고 작은 변화들이 예상되고 있어. 😎오늘 교봉이가 알아두면 쓸모 있는 2023년 달라지는 것들을 알려줄게!

  

바쁜 당신을 위한 핵심 체크

 석가탄신일, 성탄절까지 대체공휴일 적용 확대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 표기

 버버리 체크상표권 주장으로 베이지 체크 교복 전면 교체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원 공식 종료

 출생 직후 0살에서 시작하는 만 나이 통일 시행

 

석가탄신일, 성탄절까지 대체공휴일 적용 확대

11일 신정부터 일요일이라 아쉬워 한 친구들 많지?! 그래도 2023년부터 좋은 소식이 있어. 지금까지 석가탄신일과 성탄절대체공휴일 적용 대상이 아니었지만, 올해부터 포함되었대! 📅덕분에 올해 석가탄신일은 527일 토요일이지만 29일 월요일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돼 사흘 연속 쉴 수 있게 되었어. 올해 휴가나 여행 계획을 하고 있는 친구들은 참고하길 바라!😉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 표기

우리가 장 볼 때 꼭 확인해야 하는 것, 바로 유통기한이야. 그런데 올해부터는 소비자에게 판매가 허용된 기간을 뜻하는 유통기한이 아닌, 소비기한이 표기된다는 사실 알고 있니? 🥛소비기한은 권장 보관 방법을 잘 지켰을 때 식품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기한을 뜻하는데, 품질안전 한계 기간의 60~70%로 설정되었던 유통기한에 비해 조금 더 늘어난 80~90%로 설정된다고 해. 이로 인해 유통기한을 음용 불가능한 기한으로 인지해 버려졌던 음식물 폐기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당분간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함께 기입할 수 있도록 계도기간을 가진다고 하니 식품 구입할 때 👀잘 살펴보자고!

 

버버리 체크상표권 주장으로 베이지 체크 교복 전면 교체

▲ 명품 브랜드 버버리의 시그니처 ‘버버리 체크’ (이미지 출처: 버버리 공식 홈페이지)

그거 알아? 👩‍💼👨‍💼우리나라 전국 200여 곳 중·고등학교 교복에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 바로 베이지색 체크무늬가 사용됐다는 거야. 그런데 올해부터는 이 무늬가 교복에서 점차 사라질 예정이라고 해. 일명 버버리 체크로 글로벌 브랜드 버버리의 시그니처 패턴이기도 한데, 이에 대한 상표권 존중을 위해 한국학생복산업협회는 해당 원단을 더 이상 교복에 사용하지 않기로 약속, 디자인 변경을 시행하게 된 거야. 베이지색 체크무늬도 예뻤지만, 앞으로 친구들 교복이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원 공식 종료

지난 2022615일부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대표적인 인터넷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IE)’ 기술 지원 종료를 선언한 거 기억해? 갈수록 더욱 빠른 인터넷 구동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큰 결단을 내린 거야. 한동안은 기존 유저들의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접속은 가능하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로의 전환을 유도해왔는데, 올해 8월부터는 💻모든 윈도우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원 전면 중단 예정이야.

 

출생 직후 0살에서 시작하는 만 나이 통일 시행

아무래도 2023년부터 달라지는 것 중 가장 이슈가 되었던 건 만 나이 도입! 올해 6월부터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는데, 만 나이 계산법에 대해 짚어줄게!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태어나자마자 바로 1살로 계산됐어. 그런데 만 나이는 👶출생 직후 0살로 시작해 생년월일을 기점으로 1년 뒤에 1살이 늘어나는 거. 다른 나라에서는 만 나이를 국가 통용 나이 계산법으로 삼고 있는 곳이 많은데, 이제 우리나라도 만 나이 통합 시행으로 나이에 대한 사회적 혼선과 분쟁 해소에 도움이 될 거라고 기대하고 있어.

오늘은 2023년 새해를 맞이해 우리 일상에 변화를 가져올 체크 포인트들을 짚어봤는데 친구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6월부터는 생일에 따라 우리 나이가 1~2살 줄어들 텐데 다들 어려질 준비됐어?!😆 교봉이랑 올해는 더욱 젊고 신나는 한 해 보내보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