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경제의 신 김프로와 함께! 직장인이 선택한 퇴직연금 Top5 펀드

본문

2022. 5. 19. 10:00

교하-! 안녕 친구들!! 요즘 재테크💸를 안 하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모든 시장이 뜨거운데, 친구들은 잘 하고 있어~? 100세 시대가 시작되면서 재테크는 물론, 퇴직연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 같아. 특히 퇴직연금은 이전엔 정년을 앞둔 5060 세대들만 관심이 있었다면, 요즘은 20대들도 노후 대비를 위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있어.😮

 

그래서! 오늘은 교봉이가 경제 전문가 김프로님, 교보생명 퇴직연금컨설팅센터 신보권님과 함께 💰퇴직연금 고객들이 선택한 Top5 펀드💰를 소개하려고 해. 남녀노소 불문하고 친구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니까 놓치지 말고 꼭 알아두자!!

 

요즘 시장에서 선호하는 펀드는?

최시은 : 요즘 시장에서 선호하는 펀드가 무엇일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먼저 여쭤보고 싶어요. 수익률 안정성 다 고려를 하기는 해야겠지만요.

김프로 : 모든 걸 만족시키는 투자법을 찾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할 정도로 어렵죠. 그래도 최근 시장 트렌드를 보시면 앞으로 어떤 분야가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지 또 어떤 기업들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우리가 찾을 수는 있을 겁니다.

 

 

Top5 펀드의 선정 기준은?

최시은 : 그럼 펀드 순위를 공개하기에 앞서서 Top 5는 어떤 기준을 두고 선정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신보권 :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설정액이 가장 많이 늘어난 펀드를 선정을 했고요 단 채권형 펀드는 제외를 하고 순수하게 설정액이 많이 늘어난 순서대로 선정을 했습니다.

 

 

고객들이 선정한 퇴직연금 펀드 5위 – AB미국그로스 주식형 펀드

최시은 : 그럼 본격적으로 퇴직연금 고객들이 선택한 Top5 펀드 5위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펀드일까요.


신보권 : 첫 번째로 선정한 펀드는 작년 한 해 동안 설정액이 670억 가량 늘어난 AB 미국그로스 주식형 펀드입니다.

김프로 : 글로벌 분산투자 전략으로 리스크는 낮추면서도 높은 수익을 냈다는 게 굉장히 괄목할 만한 그런 성과를 냈다. 이렇게 평가받은 것 같습니다.

신보권 : 우선 AB 미국 크로스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가 있듯이 미국에 주로 투자를 하는 펀드입니다.  그중에서도 미국 대형주에 투자를 해서 S&P500 대비 초과 성과를 추구하는 그런 액티브 펀드인데요.

 

김프로 : 보유종목을 보시면 실제 대형 IT 기업들이 상위 순위를 이렇게 꽉 차지하고 있지만 그 내용을 보시면 헬스케어라든지 소비재 기업들도 포함이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죠.

 

 

 

 

고객들이 선정한 퇴직연금 펀드 4위 –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주식형 펀드

최시은 : 이어서 4위를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설정액이 갑자기 껑충 뛰거든요.  작년 한 해 동안 설정액이 무려 1067억 상승한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로지 주식형 펀드입니다.

김프로 : 피델리티는 월가의 전설이라고 불렸던 피터 린치라는 펀드 매니저가 오랫동안 몸을 담았던 글로벌 자산운용사인데요. 2020년에는 피델리티 글로벌 배당 인컴 펀드라는 게 있었는데 2015 년에도 피델리티 글로벌 펀드가 수상한 이력이 있는 등 굉장히 좋은 퍼포먼스를 낸 바가 있습니다.

신보권 : 장기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혁신 기술 기업들에 주로 투자를 하는데요. AB 미국 그로스가 미국에 중심적으로 투자를 했다면 피델리티 펀드의 경우에는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 중국 독일 등 다양한 국가에 분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신보권 : 탑 종목을 살펴보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세일즈포스 알파벳 등이 있는데요. AB미국 글로스와 겹치는 기업들도 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시은 : 근데 이 10위권 리스트에 빼놓을 수 없는 익숙한 이름이 하나 있거든요.

 

신보권 : 맞습니다. 바로 삼성전자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적으로 수혜가 기대되는 종목들에 역시 삼성전자도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객들이 선정한 퇴직연금 펀드 3위 – 미래에셋평생소득TIF혼합자산 펀드

최시은 : 바로 3위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설정액이 무려 1104억 증가한 미래에셋 평생소득 TIF 혼합자산 펀드입니다. TDF까지는 들어봤는데 TIF는 좀 낯설 수도 있을 것 같거든요.

김프로 : 타깃 데이트 펀드를 TDF라고 하죠. 그래서 목표에 둔 날짜까지 우리의 노후 자산을 불리는 데 이 주목적으로 돼 있죠 주 고객층이 이십 대에서 오십 대 사이에 직장인이나 사업자들이 많이 들고 있는데 TIF는요 타겟 인컴펀드의 약자거든요. 목표 소득 펀드라고 우리가 번역을 할 수 은퇴 자금에서 정기적인 소득을 제공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주로 가입하세요. 

김프로 : 미국에서는 이미 베이비 부머들이 퇴직을 하면서 퇴직 이후에 어떻게 자산을 운용을 하고 돈을 사용할지에 대한 컨설팅이 굉장히 활발하거든요. 그래서 4% 룰이라는 게 있는데요. 세계적인 포트폴리오 매니저죠 윌리엄 벤젠이 은퇴자산을 연평균 3%로 운용을 하면서 은퇴하는 해의 은퇴 자금의 4%를 인출하고 매년 2%의 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금액으로 인출해 나가면 30년 이내의 은퇴 자산이 소진되지 않아서 이 세상과 하직할 때까지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살 수 있다. 이걸 이제 얘기를 한 바가 있거든요.

신보권 : 그래서 이 펀드는 연평균 3~4% 정도의 운용 수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자산 증식을 목표로 하는 TDF와는 다르게 안정적인 출금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여러 현금 흐름을 꾸준하게 만들어 낼 수 있는 그런 전략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보권 : 앞서 선정한 펀드들에 비해 수익률이 낮아 보일 수는 있지만 그만큼 이제 안정적으로 운용이 되기 때문에 하락장에서도 낙폭을 줄이면서 잘 운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김프로 : TDF하고 비교해보면 아직까지는 퇴직연금 시장에서 펀드의 종류나 설정액 규모가 상대적으로 좀 작죠 그런데 장기적으로 퇴직하신 분들이 많아지게 되면 이 TIF시장도 성장성이 기대가 되기 때문에 여러분도 주목해서 보실 필요가 있다. 이렇게 보여지네요.

 

1~2위를 차지한 펀드는 무엇일까? <교보생명 퇴직연금> 유튜브에서 확인하자!

자 이렇게 3위까지 알아봤어! 경제 전문가와 함께 퇴직연금 펀드에 대해 알아보니 더 신뢰가 가는 것 같은데, 친구들은 어땠어~?


과연 1~2위를 차지한 펀드는 무엇일지, 그리고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교보생명 퇴직연금> 유튜브로 따라와 봐! (바로가기)

 

경제 전문가와 함께 퇴직연금 펀드 Top5에 대해 알아보니 더 신뢰가 가는 것 같은데, 친구들은 어땠어~?😃 우리나라는 주식이나 일반 펀드에 비해 퇴직연금에 대해 관심도가 떨어지는데, 이번 기회에 많은 친구들이 퇴직연금에서도 다양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걸 알았으면 좋겠다!! 그럼 교봉이는 다음에 더 알찬 내용 들고 올게~! 교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