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혹시 이 기침이 롱코비드? 롱코비드 증상과 대처법

본문

2022. 5. 3. 10:00

-!👋 친구들과 벌써 5월에 인사를 나누게 됐네! 5월은 가정의 달이라 그런지 괜히 설레고 기대되는 것 같아. 특히 2022년의 5월은 어쩌면 노마스크를 시작하는 날이 찾아올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더 떨리는데, 친구들 모두 코로나를 피해서 건강하게 지내고 있어?? 아마 코로나에 걸린 친구들이 더 많을 것 같은데.. 😥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을 위해 교봉이가 롱코비드에 대해 설명하려고 해. 지금 혹시 내가 롱코비드인지 걱정된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참고해서 다시 건강을 회복할 수 있길 바랄게!

 

 

바쁜 당신을 위한 핵심 체크

코로나 후유증 두 달 이상 지속된다면, <롱코비드 의심>

대표적인 <롱코비드 증상 3> - 호흡 곤란, 피로, 사이토카인 폭풍

<생활 속 롱코비드 극복 방법> 및 클리닉 치료 센터

 

 

코로나 후유증 두 달 이상 지속된다면, <롱코비드 의심>

2년 넘게 지속된 지긋지긋한 코로나 확진자가 누적 1700만 명을 넘었어.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꼴로 코로나19에 감염됐다는 뜻인데, 정말 어마어마한 숫자지😔 그런데 최근 영국의 한 연구에서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 중 1년 안에 완치된 사람은 29%에 불과하다는 결과가 나왔어.😮 이 연구에 따르면 입원환자 10명 중 7명은 코로나 후유증을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건데, 영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격리 기간을 거치고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 격리 해제자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롱코비드(Long Covid)’라고 불리는 장기 후유증을 호소하고 있어.😷 더 심각한 문제는 롱코비드를 그냥 방치할 경우 폐 경화, 심장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해. 그래서 우리 친구들이 롱코비드를 방치하는 일이 없도록, 코로나19 후유증으로 판단되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교봉이가 자세히 알려줄게!

        

 

대표적인 <롱코비드 증상 3>

이미지 출처 &nbsp;- SBS&nbsp; 골 때리는 그녀들

SBS ‘골 때리는 그녀들을 통해 축구에 도전했던 모델 한혜진은 코로나19 후유증으로 인해 호흡이 전처럼 원활하지 않게 되었고 결국 팀에서 빠지게 됐는데, 롱코비드 후유증을 겪는 사람들 중 80%가 기침, 가쁜 호흡, 가래, 흉통 등 호흡기와 관련된 증상🤧을 겪는대. 만약 코로나에 걸렸던 친구들 중 한혜진 님과 같이 잔기침이나 숨 가쁨 등과 같은 증세를 겪는다면, 혹은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미미하게라도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롱코비드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

 

또 다른 롱코비드 증상으로는 코로나 감염 전에 없던 피로😪나 두통, 수면장애, 집중력 저하 등이 있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피로야. 코로나 격리 이후 피로한 상태가 심해지는 이유는 면역체계와 염증 사이의 관계때문인데,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염증을 이겨 내기 위해 우리 몸에서 부신피질호르몬이 과다 소모되면 피로감이 몰려올 수 있어. 또한 체내에 남아있을 수 있는 바이러스가 비정상적인 반응을 할 경우에도 피로를 느끼기 쉽지.

 

마지막 증상은 친구들에게 절대 생기지 않았으면🙅하는 건데 바로 사이토카인 폭풍으로 인한 문제야. 사이토카인 폭풍은 인체에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현상이야. 해외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이토카인 폭풍을 일으켜 폐, 심장, 위장관 등 장기를 손상해 발성 장해를 유발하는데, 그렇게 될 경우 폐 경화나 심장 질환, 성대 부종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해. 이런 증상은 코로나를 심하게 앓았던 사람에게 비교적 더 큰 확률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코로나 격리 당시 많이 힘들었던 친구들은 꼭 미리 점검해 보길 바랄게!!

 

 

<생활 속 롱코비드 극복 방법> 및 클리닉, 치료 센터

롱코비드 증상과 악화될 경우를 살펴보니 무시무시해서 무섭기만 하다고?? 걱정 마! 이제 교봉이가 생활 속에서 롱코비드를 극복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몇 가지 대처법을 알려줄게.🤗

가장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기침을 줄이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을 마셔서 점막의 방어력을 향상해야 하고, 숨이 가빠지거나 호흡이 불편할 때는 자세 교정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데, 잘 땐 똑바로 눕기보다 옆으로 누워 무릎을 약간 구부린 자세가 호흡을 하기에 가장 편한 자세야. 만약 회사나 학교에서 앉아있을 때 숨이 가쁘다면 책상이나 테이블에 몸을 숙여 머리를 기대거나, 무릎이나 팔걸이에 팔을 얹은 상태로 몸을 약간 기울여서 안정을 취하면 금방 호흡이 돌아올 거야!👌 지속적인 피로감으로 힘든 친구들은 너무나 당연한 얘기지만 영양분 있는 식사🍱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규칙적인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아.

 

이미지 출처 &nbsp;-&nbsp; 스포츠 조선

생활 속에서 극복을 하려 위 방법들을 다 지켜도 낫지 않는다면, ‘롱코비드 클리닉을 운영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아. 지난 3월부터 코로나 후유증 전담 클리닉을 진행하기 시작한 병원이 증가하고 있어. 다만 후유증을 겪는 환자는 많은데 아직 클리닉 병원이 그 숫자를 모두 수용하기 어려워 예약이 밀려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롱코비드가 의심된다면 지금이라도 빨리 예약을 해두길 추천할게!

 

서울·경기 지역 코로나 후유증 클리닉 개설 병원 목록

서울백병원

-위치 : 서울시 중구 마른내로 9

-문의 및 예약 : 02-2270-0114

 

미래본병원

-위치 : 서울시 송파구

-문의 및 예약 : 1899-5230

 

사랑플러스병원

-위치 : 서울시 강동구 명일동

-문의 및 예약 : 1661-9991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위치 :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문의 및 예약 : 02-6925-1111

 

명지병원

-위치 :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문의 및 예약 : 1588-9119

 

남약주백병원

-위치 : 경기 남양주 진저읍

-문의 및 예약 : 031-572-3111~5

 

 

여러 병원에서 코로나19 후유증을 위해 클리닉을 운영하는 걸 보니 다행이야😌 오늘 교봉이가 알려준 증상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 친구들이 있다면 꼭 균형 잡힌 식사와 물 섭취하기로 약속!!🤙 그래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꼭 클리닉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길 바랄게!! 곧 노마스크의 날이 다가올 것 같은데 친구들 모두 다시 일상을 활기차게 즐길 수 있도록 모두 건강하자~! 그럼 모두 교바-!

-!👋 친구들과 벌써 5월에 인사를 나누게 됐네! 5월은 가정의 달이라 그런지 괜히 설레고 기대되는 것 같아. 특히 2022년의 5월은 어쩌면 노마스크를 시작하는 날이 찾아올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더 떨리는데, 친구들 모두 코로나를 피해서 건강하게 지내고 있어?? 아마 코로나에 걸린 친구들이 더 많을 것 같은데.. 😥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을 위해 교봉이가 롱코비드에 대해 설명하려고 해. 지금 혹시 내가 롱코비드인지 걱정된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참고해서 다시 건강을 회복할 수 있길 바랄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