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아이와 함께 만드는 쉬운 요리 TOP3

본문

2021. 4. 20. 10:00

"오늘은 또 뭐 하고 놀지?"
요리 놀이는 반복되는 이 고민에 대한 해결은 물론 끼니 해결도 할 수 있는 효자 놀이다. 돌밥 생활이 지겨울 때 요리 놀이 카드를 꺼내 보자! 요리는 소근육을 움직여 아이의 두뇌를 자극하고 시각, 촉각, 미각을 경험하면서 오감을 발달시킨다. 또 직접 음식을 만들었다는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며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오감을 자극하는 아이와 함께 만드는 쉬운 요리 3가지를 소개한다.



좋아하는 과일을 쏙쏙~ 과일 꼬치

난이도 : ★☆☆☆☆
추천 연령 : 2살~4살
재료 준비 : 말랑말랑한 과일(바나나, 키위, 딸기, 파인애플 등) or 채소(토마토, 오이 등), 대나무 손잡이 꼬치 

1. 과일은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제거해 준비한다.

2. 아이에게 플라스틱 칼을 주고 과일을 한입 크기로 자른다. 
3. 준비한 과일을 차례대로 대나무 꼬치에 꽂아주면 과일 꼬치 완성!

tip. 과일을 색깔을 맞춰 순서대로 꽂아도 좋지만 아이가 좋아하는 과일을 골라 마음껏 꽂도록 하면 더 흥미를 느낀다. 과일 이외에 메추리알, 소시지 등을 추가하면 맛이 더 풍성해진다. 


무엇을 넣어도 맛있는 또띠아 피자

난이도 : ★★☆☆☆
추천 연령 : 3살~6살
재료 준비 : 또띠아 6호(자유 선택), 모짜렐라 치즈, 토핑 재료(취향껏 준비해주세요 : 베이컨, 양송이, 양파,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옥수수 등), 토마토소스

1. 토핑 재료 준비하기: 베이컨 한입 크기로 자르기, 양송이 슬라이스, 양파/파프리카/토마토 다지기
2. 또띠아 반죽에 토마토 소스를 1스푼 올려서 골고루 펴 바른다. 


3. 베이컨-양송이-양파-파프리카-토마토-옥수수 순으로 토핑을 올려준다. 사실 토핑 올리는 순서, 재료 양은 상관없다. 아이가 먹고 싶은 토핑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도록 한다.  
4. 마지막에 모짜렐라 치즈를 덮어준다.
5. 오븐, 에어 프라이기, 프라이팬, 전자레인지를 사용해 약 10~15분 조리해주면 완성! 

tip.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라면 재료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잘게 썰어 준비한다. 도우는 또띠아 대신 만두피, 식빵을 활용해도 좋다. 


조물조물 촉감놀이로 만드는 모양 수제비

이미지출처 : @jumi77_ 인스타그램

난이도 : ★★★☆☆
추천 연령 : 6살~8살
재료 준비 : 밀가루, 감자, 애호박, 양파, 대파, 국물용 멸치, 건다시마, 모양틀

1. 육수 준비하기 
물 2L에 육수용 멸치 15마리 건다시마 3조각을 넣고 30분 정도 끓여 육수를 준비한다.  

2. 재료 손질하기 
애호박, 감자, 양파는 한 입 크기로 썰고 대파는 어슷 썰어 준비한다. 애호박이나 감자 썰기는 아이가 썰 수 있도록 지도해보자. 

3. 반죽하기 
밀가루(300g)에 소금 0.5t를 넣고 섞은 후 물(180g)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을 만든다. 반죽이 손에 달라붙지 않고 말랑말랑한 정도가 되면 반죽이 잘 된 상태! 촉감 놀이하듯 아이가 조물조물 반죽할 수 있도록 엄마는 밀가루와 물량 비율을 조정해준다.

이미지출처 : @happy.sinhye 인스타그램

4. 수제비 모양 만들기
만들어진 반죽을 밀대로 밀어 2~3mm 두께로 펴 모양틀로 반죽을 찍어내 수제비를 만든다. 

5. 수제비 끓이기
준비한 육수에 감자를 먼저 넣어 끓인 후 호박과 모양 수제비 반죽을 넣어 익힌다. 마무리로 소금으로 간을 한 후 어슷 썬 대파를 넣어주면 완성!


tip. 반죽에 색을 넣고 싶다면 반죽 물에 식용 색소를 넣어 주거나 당근, 시금치 등 채소즙을 넣어주면 된다. 반죽을 찍어낼 모양틀이 없다면 아이와 반죽놀이 후 반죽을 그냥 손을 뜯어서 넣어도 좋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