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쉽고 빠르게 기록하는 2021 다이어리 어플 추천 4가지

본문

2021. 1. 7. 10:00

일기도 디지털 앱으로 매일매일 가볍게

매년 새로 산 일기에 새해 다짐과 함께 꼬박꼬박 하루 기록을 적으며, 돌아보겠다고 다짐하지만 행동은 내 의지보다 강해 참고서처럼 앞 부분만 손때가 묻은 일기장을 책장에 고이 모셔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찮아서도 있지만 책상에 앉아 마음을 다잡고 무엇인가를 쓰는 것이 익숙치 않아서도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잠들기 전 침대에 누워서 혹은 지하철에서 이동하면서 잠깐 생각날 때마다 편하게 쓰고 지울 수 있다면 일기쓰기는 어떨까요?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고 예쁘게 일상을 기록하고 이모티콘으로 꾸미기는 물론 취향따라 다꾸’(다이어리 꾸미기)할 수 있는 저렴하지만 알찬 일기 어플을 소개합니다.

 

 

오늘 내 감정과 기분을 적는 ‘무다’(mooda)

이미지 출처 : 무다 어플

일상을 기록하고 싶긴 하지만 끈기 있게 글을 적는 것 자체가 너무 귀찮고 힘든 사람들을 위한 간단하고 귀여운 무드트래커형 아이폰 전용앱 무다입니다.

오늘의 감정을 기록하는 다이어리인 ‘MOOD DIARY’를 줄인 말인 무다(MOODA)는 앱을 켜고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눌러 감정을 선택해 기록하면 됩니다. 9가지 감정으로 하루를 표현할 수 있는데, 화남을 누르면 좀 가라앉았니?’라는 문구가 뜨는 식입니다. 사진도 폴라로이드 같은 아날로그 감성을 살릴 수 있으며, 속지와 손글씨 서체도 많아 직접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나를 위한 기억저장소 ‘해마 일기’

이미지 출처 : 해마일기 어플

무다와 기능이 굉장히 비슷한 앱으로 안드로이드 전용입니다. 간단히 그날의 느낌(스티커)을 고르고, 생각을 적어주면 됩니다. 무엇인가 자세히 기록하는 것이 귀찮은 사람에게 딱이죠. 하루에 하나만 쓸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설정 기능과 PDF 저장 기능이 있어 백업을 하기도 좋습니다. 서체는 기본글씨체와 Dear피스타치오, 교보손글씨2019, 둘기마요 등 4가지를 지원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심플해서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가벼운 일기 앱입니다. 책이랑 영화 등을 불러와서 기록할 수도 있지만 아직 데이터베이스가 많지 않은 점은 아쉽습니다. 현재 한달 무료체험이 가능합니다.

 

 

다꾸러를 위한 기능성 메모일기 ‘메몽’(memong)

이미지 출처 : 메몽 어플

다이어리는 역시 꾸미는 맛이라고 생각하는 다꾸러라면 메몽을 눈여겨 볼 만합니다. 메몽은 간단한 메모부터, 데일리플랜, 위클리플랜, 지출기록, 위시리스트, 할일리스트, 식단 플랜까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앱입니다. 서체 폰트와 템플릿만 각각 10가지가 넘을 정도로 다양한데다가 300가지의 스티커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매일매일 줄글로 일기를 쓰는 것보단 계획을 짜고 여러 리스트를 만드는 등 다양한 기능의 메모를 사용하고 싶다면 만족할 만한 어플입니다.

 

 

Ai 선생님의 코멘터리 ‘칭찬일기장

이미지 출처 : 칭찬일기장 어플

칭찬일기장은 어릴 적 종이 공책에 연필로 꾹꾹 눌러 일기쓰던 감성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일기쓰기 앱입니다. 디자인 서체 모두 뉴트로 느낌인 이 앱은 그날 기분을 선택하고 일기를 쓰면 인공지능이 알아서 코멘트를 달고 확인 도장까지 찍어줍니다. 비속어를 쓴다면 Ai 선생님이 혼을 내기도 합니다.

특히 원한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일기를 공개할 수도 있어 서로의 일기를 칭찬하고 칭찬받기도 할수 있습니다. 일기 구독도 가능하고, 모임도 가능한 재미있는 일기앱 칭찬일기장입니다.

 

미니멀리즘 라이프 기록 ‘데이그램’

이미지 출처 : 데이그램 어플

애플,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 앱스토어 1,200/구글플레이 1,000

앱스토어 올해를 빛낸 최고작과 추천 앱에 소개된 데이그램은 기본에 충실한 일기 앱입니다. 잠금(비번, 지문, 페이스아이디 모두 가능), 일기 내용 기반 검색, 일기 쓰기 알람, 사진 첨부(하루 한 장 크롭 흑백만 가능), 백업 기능 등 활용도가 높은 유용한 기능이 많아 인기가 높습니다.

무다해마일기처럼 아기자기함과 화려함은 없지만 5가지 화면테두리 변경도 되는 등 나름대로 지루함을 해소하기 위한 기능들이 들어 있죠.

깔끔하고 필요한 기능만 쏙쏙 탑재된 단순한 기본형 일기 어플을 찾는다면 데이그램이 안성맞춤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생각날 때마다 스마트폰을 꺼내 내 생각을 기록할 수 있는 다양한 일기 어플. 비밀스러운 나만의 하루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보관하며 돌아보고 싶다면 일기 앱을 통해 기록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