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버려진 비밀벙커 속 새로운 문화공간, 부천아트벙커 B39

본문

2018. 6. 25. 16:00

드디어 무더운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더위가 슬금슬금 찾아오고 있는 6월의 막바지입니다. 아무래도 여름이 다가오게 되면 야외활동이 꺼려지게 마련이지요. 이럴 땐 시원한 실내에서 즐길 거리를 찾아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요. 오늘은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시원한 문화공간, ‘부천아트벙커 B39’를 소개해드릴게요. 


#부천아트벙커 B39는?

부천아트벙커 B39는 부천시 삼정동의 소각장을 폐쇄한 후, 공연과 전시를 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재탄생 시킨 곳입니다. 1995년에 조성된 이 소각장은 부천시와 근처 도시의 쓰레기를 모아 소각하던 장소였는데, 도시가 대형화 되고 주변에 거주시설이 속속 들어오게 되면서 부천시의 골칫덩이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이에 2010년에 쓰레기 소각장으로서의 역할을 종료하고 폐쇄 수순에 들어가게 되었죠. 


그런데 2014년에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최초로 이 소각장을 문화재생사업 지원 대상지로 선정하면서, 전시 및 문화 공간으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에 사업인가 및 예산지원 등의 행정적 절차가 마무리된 2016년에 리모델링을 시작하게 되었고, 2018년 4월 13일 현재의 모습으로 재개장하게 되었습니다. 


용도가 바뀐 만큼 명칭도 삼정동 소각장에서 ‘부천아트벙커 B39’ 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는데요. ‘벙커’라는 말은 소각장의 쓰레기 벙커라는 의미와 부천의 문화예술을 모아놓았다는 중의적 의미이고, B39의 ‘B’는 부천의 영문표기 이니셜인 B와 벙커의 B, 그리고 무경계(Borderless)의 B라는 세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숫자 39는 소각장의 상징인 벙커의 높이가 39m이며, 인근 국도의 39호선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어떤 모습인가요? 

건물 자체만 약 3,100㎡의 연면적을 가진 부천아트벙커 B39는 다양한 시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는 전시, 공연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홀과 다목적 야외공간인 중정, 휴식을 위한 카페가 있고, 2층에는 문화예술, 인문교양,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교육이 가능한 교육실 4곳이 있으며 3층~6층은 과거 소각장의 모습을 보존해 폐소각장 문화재생의 의미를 남겼습니다. 


건물 곳곳에서는 쓰레기가 모두 모이던 실제 벙커 공간과 소각시설을 그대로 재활용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어 더욱 흥미롭습니다. 2층의 중앙 통제실도 그대로 보존해 역사적 의미도 되새기고 있고요. 

 

외관 역시 과거 소각시설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재해석한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이런 기회가 아니면 소각시설과 같은 건물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없겠죠? 내부를 관람하시고 천천히 산책하듯 건물 주변도  돌면서 아트벙커의 매력을 찬찬히 느껴보세요. 실제 소각시 활용했던 도구들도 모두 리폼 및 재해석하여 전시되고 있습니다. 


#8월까지 진행중인 전시

기욤 마망의 전시 일부를 동영상으로 감상해보세요.


이곳에서는 8월까지 프랑스의 비주얼 아티스트 기욤 마망의 빛을 주제로 한 전시, ‘라이트 매터스(Light Matters)’가 진행됩니다. ‘티마이오스(Timèe)’와 ‘빛, 더많은 빛을! (Licht, mehr Licht!)’ 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피타고라스와 플라톤에게서 영감을 받은 오디오 비주얼 작품으로, 직접 경험하시면 신기로움과 신비감을 동시에 느끼실 수 있어요. 전시기간은 오는 8월 19일까지이고,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부천아트벙커 B39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삼작로 53

운영시간 : 매일 10:00~ 18:00(Café) / 매일 11:00~17:00(Exhibition) / 매주 월요일 휴관, 휴무

문의 : 032-321-3901

홈페이지 : Instagram.com/b39.space


피서지를 찾아 떠날 시간이 없다면 가까운 부천아트벙커 B39에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무더위도 피하고, 문화생활도 즐기며, 도시재생의 멋진 사례도 감상할 수 있는 도심 속 피서지로 제격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사내필진 12기 김원재였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