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뉴스룸

본문 제목

16기 선배가 알려주는 아시아 대장정 지원 꿀팁

본문

2018. 5. 21. 16:00


2017년 저의 여름을 가득 채웠던 100명과 중국에서 함께했던 추억을 꺼내어 뒤적여봅니다. 생각만으로도 저의 가슴을 설레게 했었고, 지금도 설레게 하는 그 이름, 대학생 아시아 대장정이 벌써 17번째 대원들을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대학생 아시아 대장정의 17번째 대원이 되길 간절히 바라는 분들을 위해 지원시 알아두면 좋을 꿀팁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이제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 아니고, ‘대학생 아시아 대장정’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이 처음 시작된 2002년 이래, 올해 처음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새롭게 바뀐 명칭은 바로 ‘대학생 아시아 대장정’! 미래의 주역인 대학생들이 아시아 역사와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바람직한 아시아 미래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현장체험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기존의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은 동북아의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었지만, 이제는 그 지역이 아시아로 확대되어 명칭이 ‘대학생 아시아 대장정’으로 변경되었답니다. 올해 모집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년 16기까지는 100명의 대원을 선발했지만 올해 17기부터는 남자 30명, 여자 30명, 총 60명의 대원을 선발해 여름방학 중 리더십-팔로워십 캠프와 아시아 문화 탐방을 진행하게 됩니다. 선발 인원이 줄었다니…… 슬픈 소식이지만 더 치열해질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꿀팁을 지금부터 대 방출할 테니 모두 집중해주세요! 


‘대학생 아시아 대장정’의 대원이 되는 방법!


1차 전형: 간절히 기도하자

종교가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믿고 있는 그 신께, 만약 종교가 없다면 긴박할 때 찾는 그 분께 간절히 기도해봅시다. 1차 전형 합격은 안타깝게도 개인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합니다. 학교 소재지에 따른 지역별, 학년별, 2, 3, 4년제에 따른 학제별로 신청비율에 따라 공정하게 안배 후 컴퓨터로 추첨을 진행하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1차 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하셔야 할 일은 꼼꼼하게 신청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라도 누락된 사항이 있다면 심사기준에서 제외되기 때문인데요. 원칙적으로 참가신청이 완료되면 그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꼼꼼한 검토와 작성만이 합격을 위한 팁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 


2차 전형: 거짓 없는 솔직 담백한 답변!

가장 어렵다는 1차 전형에 합격하셨다니! 축하 드립니다. 하지만 1차 전형 합격에 기뻐할 틈도 없이 바로 2차 전형이 시작됩니다. 2차는 서류전형인데요!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지 한번 보실까요? 

  1. 길고 힘든 탐방 일정을 지치지 않고 소화해내는 데 중요한 것은 대원들 간의 배려와 협조입니다. 본인의 지금까지 삶 가운데 '배려' '협조' 사례를 각각 서술하시고, 더불어 본인이 이번 탐방에서 100명의 대원 중 어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지 서술하세요.(500자 이내)
  2.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 참가를 위해서는 여름방학 중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한 만큼 대원들은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가야 합니다. 이번 해외 탐방과 리더십 캠프를 통해 본인이 가장 얻고 싶은 것 하나만 고르고 그 이유를 서술하세요.(300자 이내)
  3.  2017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의 주제인 시인 윤동주와 기업인 신용호 중 한 인물을 선택한 후 그 인물의 삶의 의의나 가치를 자신의 삶과 연결지어 서술하세요.(300자 이내)
  4.  주최 측에서는 탐방기간 중 대원들의 안전관리에 대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안전관리 역시 중요합니다. 안전한 탐방을 위한 개인적 계획과 간략히 참여의지를 서술해보세요. (200자 이내)


2017년 서류전형에서는 이 4가지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해마다 출제 문항수가 바뀌고 문제내용도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장정의 주제에 관련된 문항인 3번과 안전에 관련된 문항인 4번은 매년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2018년 대장정이 펼쳐지는 베트남의 역사를 미리 공부한다면 2차 전형뿐만 아니라 3차 전형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팀원 사이의 배려, 협조, 리더십, 팔로워십은 아시아 대장정의 핵심이기 때문에 관련된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답니다.

많은 지원 서류들 속에서 자신의 이야기가 빛나게 하고 싶다면, 첫 번째 문장에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서류 작성을 하루 만에 다 끝내버리지 않고, 수 일에 걸쳐 여러 번 검토해보는 게 좋습니다. 어제는 괜찮았던 글이 내일이 되면 어색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에요. 거짓되고 과장된 이야기가 아닌, 자신의 솔직한 생각과 이야기를 담백하게 담아낸다면 2차전형 합격도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차 전형은 1차 합격자 발표가 나오는 6월 5일부터 온라인으로 접수되고, 1차 전형과 마찬가지로 한가지 문항이라도 누락된다면 심사에서 제외된다는 점, 꼭 기억해두세요!


3차 전형: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자! 


작년, 2017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의 3차 전형은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필기와 면접, 건강검진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윤동주 시인의 시를 보고 제목을 맞추는 문제, 윤동주 시인의 시를 보고 상황을 해석하는 문제 등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 되었어요. 아마도 2018년 필기전형에서는 베트남에 관련된 역사 문제가 다수 출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여러분께 모르더라도 최선을 다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문제를 받아보시고 모르는 문제라며 백지로 제출하시는 분은 설마 없으시겠죠? 잘 모르는 문제여도 최선을 다해 답안을 적고 나오시기를 바랄게요. 아시아 대장정에 합격하기를 바라는 간절한 모습과 노력을 조금이라도 더 보여주시면 필기전형은 문제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엔 면접에 대해 살펴볼까요? 작년 면접은 심사위원 2분과 지원자 5명으로 이루어져 진행되었습니다. 작년 면접질문을 살짝 살펴볼게요.

    • 본인이 왜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에 가야 하는지 이유를 말해주세요.
    • 윤동주 시인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 사업가 신용호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 올해나 작년에 했던 일 중 가장 뿌듯했던 일을 말해주세요.
    • 자신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 대장정을 통해 무엇을 얻어가고 싶은지, 또 그것이 장래에 미칠 영향에 대해 말해주세요. 
    • 마지막으로 자신을 어필해주세요. 


저는 윤동주 시인의 삶에 대한 질문과 사업가 신용호에 대한 질문을 받았었습니다. 완벽한 답변은 할 수 없었지만, 제가 공부해간 내용 안에서 최선을 다해 대답하려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대장정에 가야 하는 이유 등 기본적인 질문들은 친구들과의 모의면접을 통해 미리 준비하고 오시면 긴장감도 낮추고 준비성도 돋보이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어떤 질문을 받게 될지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면접을 어렵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 웃는 얼굴, 바른 자세 그리고 최선을 다하는 열정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여러분 모두 2018 아시아 대장정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중요한 것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에요! 

그리고 마지막 건강검진은 대장정의 건강을 책임져주시는 의사 선생님과의 면담으로 진행됩니다. 자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솔직하게 답변해주시면 되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답니다. 올해 3차 전형은 6월 20일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진행됩니다. 

최종합격 발표는 6월 25일로 예정되어 있는데요. 2018 아시아 대장정의 주인공으로 선발된 대원께서는 이런 합격 메일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작년 이맘때, 저도 15기의 꿀팁 기사를 보고 많은 도움을 받았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여러 심사를 거쳐 결국 16기 대원으로 선발 되었을 때의 그 감격스러움을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그리고 작년 7월 중국 연길 하늘에서 보았던 생애 가장 많은 별들은 더더욱, 제 가슴속에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지금까지 연락을 주고 받는 대원들과 함께 만든 수많은 추억들, 작년 여름 동북아 대장정은 제 인생에 있어서 크고 작은 많은 것들을 남겨 준 것이 분명합니다.

저의 기사를 보고 계신 예비 17기 대원 여러분!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에 모두 적어주세요. 최선을 다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제 기사 읽고 합격하신 분은 나중에 꼭 알려주셨으면 좋겠네요! 여러분 모두에게 좋은 소식이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가꿈사 12기 프론티어 기자 곽효반이었습니다. 


2018 대학생 아시아 대장정 지원하러 가기!

www.daejangjung.kr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