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추억의 히트곡을 찾아서

본문

2012. 11. 7. 16:47

|90년대 히트곡|

 

교보생명 공식블로그 <가족,꿈,사랑>에서는 교보생명과 함께하는 추억이벤트, 그땐 그랬지~♬를 진행중 인데요, 추억을 이야기하는 이벤트 공간에 많은 분들이 90년대 가수들의 사진과 이야기도 남겨 주셨더라고요. 참여자들이 등록한 사진과 이야기를 바탕으로 추억 속으로 빠져보아요.

 

 

한국 대중가요의 혁명, 90년대


90년대의 음악 프로그램 하면 가요 톱10을 빼놓을 수 없겠죠? 가요 톱10은 방송국 KBS에서 방송되었던 가요 프로그램입니다. 그 당시 인기가수들과 히트곡을 살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어요.

 

랩과 브레이크댄스, 디제잉 등으로 구성 된 힙합은 198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는데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전세계적의 신세대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도 힙합음악뿐만 아니라 힙합패션 등이 유행하면서 힙합은 90년대의 문화 현상 중 하나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지금 보면 모두들 촌스러운(?) 모습의 사진이지만, 그 당시는 대한민국의 유행을 선도하던 우리나라 톱 가수들의 사진입니다. 발라드의 황태자 조성모, 테리우스 신성우, 가위춤의 유승준, 그리고 엄청난 화재와 이슈를 몰고 온 서태지와 아이들까지…. 사진만 봐도 그때의 추억과 감성들이 되살아 나는 것 같네요.

 

아이돌 그룹이 등장하기 시작 한 90년대


발라드 위주였던 90년대 초 한국 가요계에 댄스음악 붐을 일으킨 장본인이죠? 서태지와 양현석,이주노로 구성 된 서태지와 아이들은 젊은이들의 취향에 맞춘 랩과 소울음악, 그리고 강렬한 댄스로 엄청난 열풍을 몰고 왔었습니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노래와 춤 외에도 서태지 모자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의 선두주자였습니다.

 

1세대 아이돌이라고도 불리는 HOT와 젝스키스. 90년대 후반 가요계를 풍미한 1세대 아이돌 HOT와 젝스키스는 비슷한 시기에 데뷔, 활동기간도 비슷해 라이벌 아이돌 그룹으로 표현되기도 했어요. 실제로 젝스키스의 김재덕은 얼마 전 한 TV프로에서 활동 당시 서로에게 라이벌 의식을 느껴 인사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HOT 출신 토니안과 한 집에서 동거 중이라고 하죠? ^^

 

90년대는 수많은 아이돌이 탄생한 만큼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기억하고 있는 아이돌도 많지만 지금은 기억 속에서 잊혀진(?) 아이돌도 많았습니다.

'뿌요뿌요'로 대히트를 친 그룹 유피, '오징어외계인'이라는 독특한 가사의 귀여운 곡으로 유명해진 이글파이브, '책임져'와 '날개'라는 곡으로 유명해진 고등학생 2인조 그룹 언타이틀, 그 외에도 영턱스클럽, NRG 등 많은 아이돌이 있었습니다.

현재 연예계 활동을 접은 아이돌도 있지만, NRG의 천명훈, 노유민 등은 아직도 종종 TV속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언타이틀의 유건형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인기몰이 중인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작곡가로 밝혀지면서 큰 화재를 낳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히트곡을 탄생시킨 90년대


그렇다면 90년대의 히트곡으로는 어떤 곡들이 있을까요? 몇 곡만 뽑아봤어요.

 

같은 시간, 그 추억 속에 있었던 우리의 공감.
방울방울 떠오르는 그 날의 향수를 교보생명과 함께 나누어 보아요.


클릭하면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