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프론티어 기자단이 찾아간 서울시의 책 읽음 터, 정독도서관

본문

2013. 3. 20. 13:17

|광화문 지도|

 

세계에서도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도서관 보급율이 높은 대한민국, 그런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 있는 정독도서관은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와서 편하게 책을 읽을 수도, 빌려 갈 수도 있고 간단하게 공부까지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는 도서관 입니다.

 

 

학교를 개조해 만든 도서관인 정독도서관은 계절마다 바뀌는 경관 또한 아름다운 도서관입니다. 이제는 서울시민들의 공동 읽음 터가 된, 한번쯤은 찾고 싶은, 머물고 싶은, 이웃에게 자랑하고 싶은, 서울시립공공도서관 '정독도서관'을 프론티어 기자단에서 찾아가 봤습니다.

 


 

 

정독도서관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북촌동 5길 48

찾아가는 길 - 지하철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로 나온 후, 도보로 10분정도 소요

광화문 광장에서 경복궁역을 지나 경복궁 돌담길을 따라 삼청동쪽으로 쭉 걸어가도 됩니다.

 

정독도서관은?

서울시민에게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고, 교양 · 학습 등을 지원하여 문화발전 및 평생교육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서울시는 1976년 1월 경기고등학교를 인수하고 종로구 북촌길인 옛 경기고등학교 자리에 1977년 1월에 개관하여, 50만여 권의 장서와 1만 7천여 점의 비도서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서울시립공공도서관입니다.

 

01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정독도서관으로 출발 해 볼까요? 안국역 1번 출구에서 나와 오른쪽으로 휙 돌아 쭈욱 걸어가다보면 삼청동 돌담길 골목이 보이면서 정독도서관으로 가는 표지판이 보이실 거에요. 그냥 이 표지판 방향대로 쭈욱 직진하시면되요!

 

정독도서관은 다른 도서관들과는 다르게 옛 학교 건물을 개조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그래서 서울의 일반 도서관들과 다르게 도서관 부지가 아주 크고 넓어요.

 

 

주위의 나무들과 도서관으로 이어지는 길 또한 관리가 아주 잘 되어 있었는데요, 도서관 건물또한 흰색으로 깔끔하게 칠해놓고, 오래된 건물에서 풍기는 분위기 또한 아주 좋았어요. 30~40대 분들이 정독도서관에 오신다면 마치 다시 고등학생으로 다시 돌아간듯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꺼에요! 그럼 여기서 잠깐, 정독도서관의 각 층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가보겠습니다.

 

정독도서관 층별안내

 

정독도서관 1동

1층 - 전산실, 어린이실, 어문학실, 매점 및 식당

2층 - 순회문고, 문화활동지원과, 정보자료과, 행정지원과, 관장실, 학교도서관지원과

3층 - 문화교실1, 문화교실2, 정독갤러리, 회의실, 시청각실, 상록재단, 삼락회

 

정독도서관 2동

1층 - 논문간행물실, 족보실, 독서상담실, 다문화자료실

2층 - 인문사회자연과학실

3층 - 디지털자료실, 노트북열람실, 세미나실, 문화교실3, 문화교실4

 

정독도서관 3동

1층 - 서고, 휴게실, 안내실

2층 - 제3열람실, 제4열람실

3층 - 제1열람실, 제2열람실

 

 

이렇게 정독도서관은 3층 높이의 3개동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도서관 정문으로 들어가면 1동에서부터 시작해 위층으로 계속 올라가다 보면 2동 3동이 쭉 연결되어 있답니다. 마치 미궁 속으로 빠져드는 듯한 느낌의 약간은 색다른 구조의 정독도서관이지요!

 

읽고 싶은 책을 바로 볼 수 있는 정독도서관

 

1동은 각 행정부서들과 어문학실 등 기본적인 부서들이 자리잡고 있다면 2동은 본격적으로 독서를 할 수 있는 자료실들이 자리잡고 있지요. 인문사회자연과학실을 시작으로 디지털자료실, 논문간행물실 등 여러분야의 자료들이 있답니다.

 

 

3동에는 자유롭게 편히 공부할 수 있는 여러 열람실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잠깐 올라가본  열람실의 열기는 정말 말로 못할 정도로 뜨거웠답니다. 3동을 오르는 계단부터 사람들의 공부하는 열기에 후끈후끈, 열람실의 자세한 내부는 너무나 뜨거운 학구열 때문에 제가 방해가 될 것 같아 살짝 외부만 보여드릴께요. 맘먹고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정독도서관 3동 열람실을 추천해 드릴께요.

 

 

이런 뜨거운(?) 열람실에서 공부를 하고 싶으면, 좌석표발급을 받으신 후, 이용하시면 되요. 또 이외에도 매월마다 열리는 여러 가지 문화행사가 있으니 관심있으시다면 잊지 말고 이용해주시는 것도 좋겠죠?

 

012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 처럼 정독도서관의 전경은 매우 아름다운데요, 정독도서관 내부를 조금만 걷다 보면 학창시절의 추억과 함께 정독도서관이 주는 아름다운 전경에 힐링도 받으 실 수 있을꺼에요.

 

광화문 근처에서 공부하기 좋은 곳을 찾으신다면
책을 통해 마음의 양식을 쌓고 싶으시다면
삼청동 나들이 후, 잠깐의 휴식을 원하신다면
연인과의 도서관 데이트를 원하신다면
한적한 주말 가족과의 독서 나들이를 떠나고 싶으시다면
바로 이곳 정독도서관을 찾는 건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