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시원한 물길에 가슴이 확 트이는 곳! 경인 아라뱃길 나들이

본문

2019. 5. 13. 11:51

물이 만들어내는 풍경은 가슴을 탁 트이게 합니다. 바다를 보러 가기 힘들 때는 가까이에 조성되어 있는 강, 호수, 하천 인근이라도 찾게 되는데요, 오늘은 물을 보며 나들이를 할 수 있는 곳 중에서도 다양한 레저와 체험학습을 즐길 수 있는 ‘아라뱃길’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아이들이 뛰어 놀기 좋은 넓은 야외 광장과 공원 

이미지 출처: 경인 아라뱃길 홈페이지 www.kwater.or.kr

아라뱃길은 서울시, 김포시, 인천시를 지나 바다로 흘러가는 물줄기로, 2012년 개통된 국내 최초의 내륙운하입니다. 아라뱃길의 ‘아라’는 우리 민요 ‘아리랑’의 후렴구 ‘아라리오’에서 따온 말이자 ‘바다’를 뜻하는 옛말이라고 하는데요, 정서진에서 시작해 청라국제도시에 이르는 경인 아라뱃길은 관광과 레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체험관, 전망대, 공원, 자전거길, 맛집이 모여 있어 하루를 보내고 오기에 충분합니다.

정서진은 아라뱃길 전망대와 홍보전시관이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곧장 건물 안으로 직진하지는 마세요. 야외에 펼쳐진 정서진 광장과 작은 생태공원, 산책다리와 수변 무대 먼저 천천히 즐겨 보시길 추천합니다. 


수향2경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곳에서 먼저 달려간 곳은 종 모양의 커다란 조각상이 있는 수변무대입니다.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돌로 만들어진 ‘노을종’은 실제로 추가 움직이면서 소리를 내는데요, 미니어처 상품으로 제작해 홍보관 안에서 기념품으로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노을종 앞으로 펼쳐진 시원한 수변무대는 걸어서 통과하기 지칠 정도로 넓은데, 공연이나 행사가 펼쳐질 때는 시민들로 가득 찬다고 하네요.

 

넓은 정서진 광장에서는 자전거와 전기 미니카를 유료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미리 자전거나 연과 같은 야외 놀이용품을 챙겨 가면 좀 더 알뜰하게 놀다 올 수 있겠죠? 아이들이 광장에서 뛰놀 때 어른들은 바로 옆 나무다리를 건너며 풀과 나무숲에서 시간을 보내도 좋습니다.


그네 의자에 앉아 카누를 타는 사람들을 구경하는 것도 쏠쏠한 재미입니다. 주말에는 주차장 건너편에서 작은 장터도 열리는데요, 신선한 채소와 꿀, 매실즙, 견과류 등을 구매할 수 있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홍보관과 전망대

건물 안으로 들어오면 1층에 ‘아라리움’이라는 홍보관이 열려 있습니다. 이 홍보관은 딱딱한 전시관이 아니라 영상관과 3D영화, 스크린 체험 배 등이 있는 곳이라 아이들이 무척 좋아했어요. 

홍보관 안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체험은 두 척의 배입니다. 한 척에는 정면에 한 개의 스크린이, 다른 한 척에는 좌우까지 세 개의 스크린이 화면 속에 뱃길을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직접 방향키를 조종하면 좌우로 또 앞뒤로 흔들리면서 나아갑니다. 실제로 배가 움직이기 때문에 물 위에 떠 있는 기분이 들다 못해 어지럽기까지 하죠. 또 바닥에서 물고기를 밟고 포인트를 얻는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한참을 걷고 뛰어다니면서 물고기를 잡느라 정신이 없었어요.


홍보관에서는 갑문과학, 풍력발전, 해운물류과학 등 자주 접하지 못했던 과학 분야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세계의 운하, 해상 운송의 주요 업무, 항만의 화물처리 시스템, 아라뱃길의 갑문통과 방법, 갑문설치 위치 등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 있는데요, 흔히 접할 수 없는 분야라 어른들에게도 새롭습니다.

23층 전망대에 오르면 아라서해갑문과 영종대교, 청라국제도시까지 모두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무료로 볼 수 있는 망원경도 있는데, 뱃길 위에서 카누 타는 사람과 갈매기 한 마리까지 자세히 볼 수 있어요. 밤에 야경을 보기에도 무척 운치 있다고 합니다. 경인 아라뱃길에 대해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고 싶다면 망원경 옆에 있는 기다란 지도를 활용해 보세요. 아라뱃길 전체와 이동 경로가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 식사와 산책을 원한다면, 청라 아라뱃길

정서진 주변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식당가가 다양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전망대 위층의 이탈리안 레스토랑과 1층의 카페가 전부인데요, 차로 5분 정도 나가면 청라 아라뱃길에서 분위기 전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청라 아라뱃길은 작은 규모이지만 뱃길을 바라보며 식사할 수 있는 식당들과 공원, 자전거길이 있어요.


식당이 많은 건 아니지만 중식, 칼국수, 회, 매운탕, 스파게티, 피자, 한식 등 다양한 메뉴의 식당들이 있습니다. 1층 식당들은 뱃길이 보이는 야외석도 마련해 놓고 있어서 풍경을 감상하며 식사를 즐길 수 있죠. 


아이들과 함께라면 식사 후 식당가 길 건너에 자리한 뱃길근린공원에서 마무리 여유를 즐겨 보세요. 화려한 공원은 아니지만 운동기구, 정자, 벤치, 산책로가 아기자기하게 조성되어 있고, 무엇보다 사람이 많지 않아 한적한 분위기에서 휴식과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경인 아라뱃길 홍보관

주소: 인천 서구 정서진1로 41

입장료: 무료

운영 시간: 홍보관 오전 9시30분~오후 5시30분, 전망대 오전 9시~오후 10시, 설과 추석 당일 휴관

문의: 1899-3650


경인 아라뱃길에서는 이 밖에도 불꽃축제와 카약축제, 아라문화축제 등이 열리는 것은 물론, 디너불꽃크루즈, 음악불꽃크루즈 등 다양한 크루즈 상품도 즐길 수 있습니다. 한강 하류에서 서해 바다까지 드넓은 물길 위로 흐르는 우리 민족의 멋과 문화를 느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